◇ 홈쇼핑 4사 2007년 히트상품 10걸

순위CJ홈쇼핑GS홈쇼핑
상품판매수량(개)상품명판매수량(개)
1위댕기머리 기 샴푸51만글라스락 밀폐용기24만9천
2위한스킨 비비크림33만조성아의 루나 컬렉션24만5천
3위안동 간고등어25만스킨79 비비크림 세트19만3천
4위스윗비 by 홍승완18만냉동실전용
밀폐용기 프리저락
15만1천
5위글라스락16만5천블랙헤드제거 화장품
글로우스파
13만5천
6위수려한16만코오롱 등산레저화12만7천
7위구본길 갈비세트15만7천해남고구마11만2천
8위지오송지오15만6천마르세유 침구10만
9위홍진경 더김치15만1천르메이유 란제리10만
10위마졸리끄14만김수미 더 맛 김치9만8천
순위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
상품판매수량(개)상품명판매수량(개)
1위레이디 블라우스 33만9천극세사침구43만개
2위한스킨비비크림25만디바인햇24만2천개
3위세제혁명22만7천인솔리토20만4천개
4위새날패치워크침구세트15만5천한복선 김치15만5천개
5위리더스링클
기능성화장품
15만2천비비크림15만개
6위에덴하우스극세사침구12만5천화숙리13만9천개
7위고박사고등어10만1천쥬얼리 세트13만6천개
8위쿡젠전자레인지
조리기구
9만7천아이올렛 프리미어12만9천개
9위황신혜엘리프리8만9천매직스 보정웨어12만6천개
10위삼성디지털카메라8만7천쿠쿠 압력밥솥10만9천개

◇ 홈쇼핑시청률 (2008년 3월 기준)

구 분 시청률 점유율

CJ홈쇼핑0.075 0.6

GS홈쇼핑 0.072 0.6

현대홈쇼핑 0.061 0.5

롯데홈쇼핑 0.051 0.4

농수산홈쇼핑 0.034 0.3

◇ 홈쇼핑시간대별 시청자 분석

홈쇼핑의 경우 새벽부터 오전은 중장년 고객이, 오후부터 심야는 20∼30대 초반의 젊은 고객들이 점령하고 있다. GS홈쇼핑의 경우 오전 6시대 첫 방송프로그램은 40대 이상 고객비중이 45%에 달한다. 전체고객중 40대 이상이 30%가 안되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시청률이다.

이에 따라 각 홈쇼핑들은 새벽 시간대에 홍삼음료나 안마의자, 옥돌매트 등 건강용품을 주로 편성한다. 남편과 아이들이 출근, 등교한 이후인 오전 8시부터 점심시간까지는 여성들을 겨냥한 언더웨어, 자녀를 위한 유아동 도서 상품 등을 주요 품목으로 판매한다.

낮 시간대 오전은 20∼30대 초반의 젊은 주부들이 왕성하게 활동하는 것을 감안해 화장품, 생활용품, 침구류를 주로 편성한다. 속옷 방송이 오전시간과 심야로 제한돼 있어 이 시간대에 많이 몰려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1시 이후의 오후에는 30대 중반 이상의 주부들이 주 타깃이다. 보석, 패션명품 들을 주로 편성하고 저녁준비를 위한 주방용품이나 식품도 이 시간대에 판매한다. CJ에서는 연예인 브랜드 패션상품를 같은 시간대에 주로 선보인다.

밤에는 컴퓨터와 대형가전, 디지털가전, 레포츠, 가구 등 남성고객과 온 가족 공동 상품이 주로 편성된다. 낮 시간대 15%에 불과한 젊은 고객층의 시청률은 밤 12시가 넘으면 25%에 달한다. 특히 GS에서 밤시간 남성고객의 시청률은 평일 15% 정도이지만 휴일 밤에는 30%까지 올라간다. CJ에서도 100만원이 넘는 고가 전자제품을 이 시간대에 집중 편성한다.

밤 11시 이후에는 늦은 시간에 잠을 자는 대학생, 20∼30대 남성고객이 타깃으로 노트북, 디지털카메라 등을 선보인다. 같은 가전이라도 김치냉장고, 냉장고, 소형가전, 주방용가전은 주부를 대상으로 낮에 주로 판매한다.

[자료 출처 : 비즈브레인 (www.ebizbrain.co.kr)]

Posted by 비즈브레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