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02/04]

16개월된딸을두고있는직장인정민영씨(34)는얼마전부터일본수입브랜드인‘군(GOO.N)기저귀’를사용하고있다.친구의추천으로쓰기시작했는데,가격이비싸지않고품질도좋아꾸준히구매중이다.

그녀는“기저귀밴드면이부드러워아기피부에발진이없고얇으면서도흡수력이좋다.요즘아기키우는엄마들사이에서군기저귀라고하면모르는사람이없을정도로인기가좋은데,국산제품과가격도비슷한데다일본브랜드라믿음이간다”고밝혔다.

일본수입육아용품이무섭게밀려오고있다.기저귀부터시작해일본산유아용항균세제,유기농유아의류등이젊은엄마들에게폭발적인인기를끌고있다.

대표적인기상품인군기저귀의경우지난해8월디앤샵에처음입점해현재까지1만1000여팩이팔렸다.지난해판매량이급증해12월판매량은입점첫달대비약44배성장했다.

군기저귀를정식수입하고있는박윤희제이앤하이사장은“디앤샵,GS이숍등주요온라인종합쇼핑몰엔다입점했다.초기에는한달에컨테이너1~2대분량으로도충분했는데,요즘은하루만에컨테이너1대분이다팔린다”고전했다.

◆오픈마켓에서20배성장

오픈마켓쇼핑몰에는주로일본소매나도매점에서직접물건을구매해판매하는병행수입상인들이진출해있다.G마켓과옥션의군기저귀,메리즈기저귀,무니망기저귀등일본기저귀판매량을합치면주간3만2000여팩이나된다.지난해동기대비20배이상성장한수치다.

기저귀뿐아니라‘사본다마’‘미요시’등친환경유아세제와유기농유아의류‘오가닉가든’,유아스킨케어‘아토피코’,‘메이지’분유등도인기다.G마켓과옥션에서는아예지난해말부터일본육아용품전문카테고리를따로만들었다.

강수정G마켓유아동팀CM은“아카짱등일본유아동할인마트의인기제품들이온라인육아동호회에서엄마들의입소문을타기시작하면서,각종오픈마켓과종합쇼핑몰에서인기상품으로부각되고있다.특히아토피등으로고민하는엄마들이안전하고친환경적인일본제품을선호한다”고말했다.

그동안일본제품이라고하면품질은좋지만비싸서못쓴다는인식이대부분이었다.하지만지난해7월원·엔환율이최저744원까지떨어지는등엔저(低)현상으로일본수입제품의국내진입가격이낮아졌고,수입업체들도앞다퉈일본제품을들여왔다.

또한몇년째일본물가가제자리인반면,국내물가는꾸준히올라한국과일본의물가차이도좁혀진상태다.한국은행발표에따르면국내소비자물가지수는2000년부터2006년사이20.5%올랐지만,일본은같은기간오히려1.9%하락했다.

현재일본육아용품은국내소비자들도접근할만한가격수준이다.군기저귀밴드형의경우가격이2007년초대비20%이상떨어졌다.

장당가격이270~350원대로,국내에서시장점유율이가장높은하기스브랜드의밴드형기저귀가장당250~350원대인것에비하면큰차이가없다.

일본의아기체형과육아정서가우리나라와비슷하다는것도일본육아용품의인기요인으로꼽힌다.

김은영디앤샵육아용품MD는“미국이나유럽등서구권의아기들은우리나라나일본에비해체격이작은편이다.우유병의바늘구멍사이즈까지민감한엄마들에게는아기체형에맞는제품을찾는것이큰문제”라고설명했다.

하지만일본육아용품돌풍은아직까지온라인쇼핑몰에만한정돼있다.

대형할인마트나백화점등오프라인매장에서는일부브랜드유아동의류를제외하고는거의찾아볼수없다.

이는일본육아용품들이대부분내수용으로생산돼해외물량을맞추기힘들기때문이다.

최근한국과아시아권에서의인기로현지에서도물량조달이힘들정도로수급이불안정한상태.온라인쇼핑몰에서도주로중소규모의총판이나병행수입을통해판매되기때문에오프라인진출은아직염두에두지못한다는것이업계관계자의설명이다.
Posted by 비즈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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