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07/11]

로드비지니스란상품의상거래가점포가아닌길거리에서이루어지는사업을말한다.흔히들“노점”이라고부르기도한다.우리주위에항상존재하며.누구나한번쯤은이용을해본경험은있을것이다.유통되는아이템도악세사리에서먹거리까지그종류만도수백가지이상일것이다.

우리는흔히들하는농담중에회사그만두고포장마차나할까하는농담을하기도하고듣기도한다.그만큼노점은친근감과함께적은자금으로운영이가능하다고은영중에생각하고있기때문일것이다,하지만,로드비지니스창업도만만한상대는아니다.우선로드비지니스창업자체가대부분불법이기때문이다.특히최근들어서울시에서대대적으로거리환경미화정리차원에서집중적으로단속을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런상황속에서도로드비지니스창업은적은비용으로창업을하려는사람들에게는관망의대상이다.아마도투자비용자체가현저하게적기때문일것이다.보통투지비용은적게는리어카와일부집기를포함하여200만원에서특수제작을하여도1천만원미만이면투자가가능하기때문일것이다.

로드비즈니스의운영실태를합법적으로이루어지고있는키오스크형이있다.키오스형은89년이전에는허가가이루어졌으나그이후로는신규허가가이루어지지안고있다.

물론심사규정도경쟁자가많다보니까다로운편이며보통1년단위로선정을한다.키오스크형을제외한로드비지니스형창업은대부분불법이다.이런불법속에서도벌금을내면서까지영업을하고있으면서정부와로드비지니스창업자간에줄다리기속에악순환이반복되는추세이다.어쩌면아무리단속을강화하여도살아지기가쉽지만은않을것이다.

로드비지니스형창업도아이템별로다르기는하지만입지가매우중요하다.종로,신촌,명동,이대,성신여대,총신대,대학로,노량진등이대표적상권이다.이처럼유동인구가빈번한곳이유리하다.오히려로드비니니스상권은일반점포형창업과는달리흐르는유동인구가많으며잠시머물렀다.요기를할수있는상권이적합할수있다.

로드비지니스의장점은최소의창업자금,현금장사,빠른업종전환,쉽게고객을찾아이동할수있는기동성등을가지고있는장점을가지고있는반면에노점상에대한단속과경험부족으로운영이쉬운것만은아니다.합법적이지는않지만일부지역에서는관할관청이나경찰기관과노점상협의회가협의에의해지정된장소도있으니이를원만히이용하는것도하나의방법이며대안일것이다.

●로드비지니스성공전략

1.아이템별입지선택을달리하여라
2.계절별로발빠른아이템선정
3.청결을유지하라(유니폼,모자착용)
4.현수막POP를통해상품의특이성,가격등을알려라.
5.노점상연협회와연계
6.한달에1~2회정도는특정지역상권을다니며정보수집을하여라
Posted by 비즈브레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