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 현황 및 전망
○ 시장규모
- 2008년 자전거산업 공업 총생산액은 681억9000만 위앤, 판매액은 671억1000만 위앤에 달해 2007년 대비 각각 16.9%, 17.2% 증가율을 보임.
- 2007년 공업생산액과 판매액은 전년 대비 12%가량 상승함.
2005~08년 자전거산업 공업생산액 및 판매수입 추이
자료원 : 중국자전거협회와 기타 언론보도 근거
○ 생산동향
- 중국자전거협회 통계에 따르면 2006년 중국 자전거 총생산량은 7731만 대이고, 그 중 수출량은 5600만 대로 전년 대비 4.5% 증가해 전 세계 자전거 무역의 70%가량을 점함.
- 2007년 중국 자전거 생산량은 글로벌 생산량의 1/3을 차지함. 그 중 수출량은 5622만 대로 170여 지역으로 수출돼 세계 자전거무역의 60%를 초과함.
- 2008년, 중국 규모이상 생산기업들의 자전거(전기자전거 등 제외) 생산량은 6374만8800대로 전년 대비 1.82% 증가함.
2003~07년 중국 자전거 생산량 추이
자료원 : 중국통계공보
- 현재 중국에는 창장삼각주, 발해지역 및 주장삼각주에 3개의 주요 자전거 생산기지가 형성됐고 연 평균생산량은 8000만 대 가량이며 글로벌 판매량의 80%가량을 점함.
- 중국 자전거제조업체는 주로 16개 성시 자치구에 위치하며 그 중 톈진, 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광둥성, 푸젠성 등 성시의 완성차 및 부품 생산량은 중국 총생산량의 85% 이상을 점함.
- 그러나 중국 자전거 생산은 대부분 OEM이고 기술수준과 산업집중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생산량이 100만 대 이상인 업체가 전체 자전거기업의 2%가량만 점함.
2008년 주요 지역별 자전거 생산추이
순위 | 지역 | 생산량(만 대) |
1 | 톈진 | 1,853.233 |
2 | 저장 | 1,409.61 |
3 | 광둥 | 1,337.72 |
4 | 장쑤 | 1,109.87 |
5 | 장시 | 785.0 |
6 | 상하이 | 520.55 |
7 | 산둥 | 83.88 |
8 | 쓰촨 | 36.21 |
9 | 허난 | 16.90 |
10 | 광시 | 5.60 |
11 | 산시(陕西) | 1.23 |
자료원 : 중국통계국
○ 판매동향 및 수요전망
- 중국 내 자전거 소비량은 2200만 대 가량으로 2015년에도 2300만 대로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
- 톈진시 자전거산업협회 비서장에 따르면 최근 매년 새롭게 출시되는 자전거 브랜드, 구조, 자재, 컬러 등의 변화는 1000여 가지에 달하고 자전거 가격도 이전의 100~200위앤에서 수천 위앤, 심지어 1만 위앤을 초과하는 자전거도 잇따라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 자전거 보유율
- 중국은 자전거 생산량·판매량·수출이 글로벌 1위를 점하고 있지만, 1인당 보유량은 선진국 대비 낮음.
- 중국은 2.6명당 1대의 자전거, 일본은 1.7명당 1대를 보유함. 총인구가 1600만 명인 네덜란드의 자전거 보유량은 1700만 대에 달함.
- 현재 중국 자전거 사용자는 약 4억5000만 명, 자전거 보유량은 6억5000만 대 가량임.
- 통계에 따르면 베이징시 자전거 보유량은 1300만 대이고 자전거 연평균 판매량은 100만 대를 초과함.
- 상하이의 비동력 차량 보유량은 1000만 대이고 그 중 60%는 자전거로 높은 사용률을 보임.
□ 시장특성
○ 자전거 유형별 시장점유율
- 중국의 경우 생활자전거, 전기자전거 등 분류별로 통계가 체계적으로 나와 있지 않음.
- 중국의 자전거 해외 수출분은 생산량의 60%를 초과하고 있으므로아래 수출통계를 통해 대략적인 상황을 유추할 수 있을 것임.
2008년 자전거 유형별 수출통계
자전거 유형 | 수출량 (만 대) | 동기 대비 증가율(%) | 수출액 (만 달러) | 동기 대비 증가율(%) | 단가(달러) | 동기 대비 증가율(%) | 수출 내 비중(%) |
경기용 자전거 | 3.5 | 66.6 | 1,166.2 | 46.1 | 336.2 | 12.3 | 0.1 |
산악자전거 | 1,740.2 | 10.2 | 108,539.9 | 12.6 | 62.4 | 25.4 | 30.8 |
16, 18, 20인치 레저용 자전거 | 1,194.2 | -4.0 | 31,933.3 | 14.6 | 26.7 | 19.3 | 21.1 |
기타 레저용 자전거 | 9.3 | 58.2 | 495.3 | 128.4 | 53.0 | 44.3 | 0.2 |
16인치 및 이하 기타 자전거 | 1,312.6 | -3.7 | 27,660.1 | 19.7 | 21.1 | 24.4 | 23.2 |
기타 자전거 | 1,398.6 | 2.2 | 85,681.9 | 25.7 | 61.3 | 23.0 | 24.7 |
합계 | 5,658.5 | -4.5 | 255,476.7 | 18.0 | 45.1 | 23.5 | 100.0 |
자료원 : 중국해관통계자료 정리
전기자전거 판매량
(단위 : 만 대, %)
2005 | 2006 | 2007 | 2008 | |||||||
판매량 | 비중 | 판매량 | 비중 | 판매량 | 비중 | 판매량 | 비중 | |||
1,218.8 | 17.7 | 1,950.0 | 25.2 | 2,137.3 | 28.6 | 2,188.6 | 28.8 | |||
주 1 : 2008년 비중은 추정수치임.
주 2 : 중국 통계에서는 일반(인력)자전거와 전기(전동)자전거의 생산량, 판매량 통계를 구분해 집계함.
자료원 : 중국자전거협회, 2008년 중국 자전거시장 보고서
○ 현지시장 특징
- 자전거는 중국 주민들의 일반 교통도구로 광범위하게 사용됨. 특히 최근에는 전기자전거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어 2008년 생산 및 판매량은 2000만 대에 달함.
- 2006년 전기자전거 생산량은 1950만 대로 2005년 대비 60% 증가함.
- 현재 중국 내 전기자전거 보유량은 3000만~4000만 대이고 전기자전거 생산량의 90% 이상은 모두 국내에서 판매됨.
- 중국의 전기자전거산업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전기자전거 표준이 통일화되지 않고 관리방법도 예전 규정을 따르고 있어, 현재 관련부처에서는 통일된 표준을 제정해 전기자전거시장을 재조정할 것임.
□ 수출·입 동향(자전거 HS Code : 871200)
○ 국가 전체 수출·입 동향
- 중국은 자전거 제조대국으로 2008년 수출은 25억7000만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17.9% 증가했고 2008년 자전거 수입은 전년 대비 150.8% 급증함.
- 자전거 주요 수출국가는 미국, 일본, 인도네시아이고 한국은 수출대상국 5위를 차지함.
- 2008년 주요 수입대상국은 대만, 독일, 프랑스 순이었고 한국은 대상국 순위 12위를 점함.
중국 자전거(HS Code : 871200 기준) 수출·입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 수출 | 증감률 | 수입 | 증감률 |
2004 | 1,649 | 14.4 | 0.54 | 71.2 |
2005 | 1,756 | 6.5 | 0.83 | 53.8 |
2006 | 1,896 | 7.9 | 1.73 | 108.7 |
2007 | 2,179 | 15.0 | 2.65 | 52.8 |
2008 | 2,570 | 17.9 | 6.63 | 150.8 |
자료원 : kita
○ 대한국 수출·입 동향
- 2008년 중국의 대한국 수출은 세계경제침체 등의 원인으로 감소됐음. 한국은 중국의 2007년 주요 수출대상국 순위 4위에서 2008년에는 5위로 하락함.
- 2008년 한국의 대중 자전거 수출도 하락세로 나타났고 주요 수입대상국 순위도 2007년의 9위에서 2008년에는 12위로 하락함. 특히 2009년 1~4월 수입대상국 순위에서 한국은 23위로 급락함.
대한국 자전거(HS Code : 871200 기준) 수출·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
연도 | 수출 | 증감률 | 수입 | 증감률 |
2004 | 54,274 | 9.3 | 0.78 | 532.5 |
2005 | 68,262 | 25.8 | 1.49 | 90.9 |
2006 | 76,101 | 11.5 | 2.64 | 77.5 |
2007 | 100,067 | 31.5 | 20.40 | 673.9 |
2008 | 93,428 | -6.6 | 16.49 | -19.1 |
자료원 : kita
□ 경쟁동향
○ 주요 국내·외 자전거 경쟁동향
- 현재 중국에서 GIANT(捷安特) 판매액이 1위, 광둥 Shunde Tandem(天任车料), 톈진 Battle-fsd(邦德-富士达)가 2, 3위를 점함.
중국 내 주요 경쟁업체 순위
순위 | 업체명 |
1 | GIANT(대만) |
2 | 광둥 Shunde Tandem(天任车料) |
3 | 톈진 Battle-fsd(邦德-富士达) |
4 | 상하이 CNFOREVER(上海永久) |
5 | 쿤산 Shimano(禧玛诺昆山)(일본) |
자료원 : 中国情报网
- 국내 자전거 생산업체 중 생산규모로는 상하이 CNFOREVER(上海永久)의 연 생산액이 8억4000만 위앤으로 1위를 점함.
○ 중국에는 일반 생활자전거 사용률이 높고 대도시에서는 전기자전거와 지하철에서도 탑승이 가능한 접이식 자전거가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음.
자료원 : 중국자전거협회, 중국통계공보, 中国情报网, 2008년 중국 자전거시장 보고서, 중국해관 통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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