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듯 그동안 젊은 여성들의 전유물로 생각됐던 커피전문점 이용이 남성과 중․장년층으로까지 확산되면서 커피 전문점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커피 전문점이 해마다 3~5%의 성장세
한편 거대 자본을 가진 대형 업체들이 시장을 재편해 나가면서 소위 중 ․소형 업체들은 도태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구분 | 매장명 | 회사명 | 매장수 | 홈페이지 |
외국계 브랜드 | 스타벅스 | 스타벅스코리아 | 194 | www.istarbuck.co.kr |
커피빈 | 커피빈코리아 | 77 | www.coffeebeankorea.com | |
카페 네스카페 | 대한제당 | 75 | www.cafenescafe.co.kr | |
엔제리너스 | 롯데리아 | 37 | www.angelinus.co.kr | |
파스쿠찌 | SPC그룹 | 29 | www.paris.co.kr | |
국내 브랜드 | 로즈버드 | 대상 | 250 | www.irosebud.co.kr |
이디야에스프레소 | 이디야 | 208 | www.ediya.com | |
할리스커피 | 할리에이치앤엔 | 92 | www.hollys.co.kr | |
탐앤탐스 | 탐앤탐스 | 47 | www.tomntoms.com | |
스위트번스 | 비즈탑 | 40 |
커피 전문점 시장 활성화에 일등 공신은 단연 1999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스타벅스다.
스타벅스는 올해 40~50개 매장을 추가로 개장하는 등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전국 191개의 매장이 개장해 있는 상태에서 올해 1월에만 이미 3개 매장을 오픈해 현재 총 194개 매장을 확보하고 있다.
커피빈 역시 이미 활발한 진출을 마친 지역 외에 서울 강북지역과 부산․대구 등 틈새 시장으로 매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전국에 77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올해 100개 매장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월에 2개 매장을 새롭게 연데 이어 2월 2개, 3월 6개 등 매장 확대를 실행해 나가고 있다.
스위스계 커피 전문점 카페 네스카페는 직영 및 가맹 체제로 현재 75개 매장을 운영중에 있다.
최근 자바커피에서 엔제리너스로 브랜드를 바꾼 롯데리아는 올해 가맹점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38개 매장을 운영중인 엔제리너스는 직영점과 가맹점을 합쳐 매장수 10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SPC그룹에서 운영 중인 파스쿠찌는 현재 29개 매장을 올해 내로 50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파스쿠치는 철저히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 서울시내 주요 역세권과 오피스가를 비롯 해 지난해 부산서면, 광안리점 오픈에 이어 올해에는 부산지역은 물론 지방중심 상권 공략도 계획하고 있다.
매장수만으로는 단연 1위를 달리고 있는 로즈버드는 250개 매장을 운영중에 있다.
지난해 205개 매장을 확보한 이디야커피는 현재 209호 매장을 운영중에 있다. 올해 내로 가맹점 60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40개의 매장을 운영중인 스위트번스는 가맹점을 위주로 올해 50개 매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이앤지커피가 미국에서 들여온 카리부 커피(Caribou Coffee)는 지난 1월 22일 서울 양재동에 1호점을 개장했다. 모든 매장을 직영으로만 운영하고 있는 카리부 커피는 올해 1월 22일 85석 규모의 양재점을 시작으로 2월에는 100석 규모의 신촌점을, 이어 압구정점과 명동점, 청계점, 이대점을 추가로 오픈할 예정. 올해 내로 10개 매장 오픈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5년 내에 5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장 조사 및 분석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외 다이어트 시장 현황 및 전망 (0) | 2008.02.15 |
---|---|
국내 생리대 시장 규모 및 현황 (0) | 2008.01.18 |
국내 마네킹 시장 현황 (0) | 2008.01.14 |
국내 홈쇼핑 시장 현황 (2008년 1월 자료) (0) | 2008.01.14 |
대형 할인점 및 슈퍼마켓 시장 현황 (0) | 2007.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