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12/23]

-김영문교수,‘창업시장성공전략10’제시

1997년11월에한국경제의위기로인해IMF로부터구제금융을받으면서한국에는큰변화가몰려왔다.그중의하나는바로평생직장의개념이사라지면서창업시장이전에없이크게활성화되기시작했다는것이다.다양한형태의창업이나타났는데특히벤처기업,닷컴기업,프랜차이즈기업등기존에없었던새로운개념과형태의창업들이나타나기시작했다.

그후십여년이지난2008년에는미국에서시작된경제위기로인해전세계로영향을미치면서또다시한국에서중소기업들부터하루에수십개씩망하고있으며2009년에도1990년대말과같은대량실직사태가예고되고있는상황이다.세계적인대기업들도줄줄이쓰러질조짐을보이고있으며서민들의경제난으로인해스스로목숨을끊는일들이속출하고있는시점에서또다시창업시장이매우치열한형태로활성화될것으로예상되고있다.

하지만,1990년말과는달리창업시장은소자본창업,무점포창업,재택창업,소호(SOHO),1인기업등의창업에관심을보이는예비창업자들이급속하게증가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특히,2009년에는1인기업의시대가시작되는원년이될것으로보이는데이러한1인기업의시대를잘적응하기위한10가지전략을계명대학교김영문교수(대구광역시인가비영리민간단체사랑나눔회회장)는다음과같이제시하고있다.

▶1.정부의창업지원제도를잘활용하라

현재정부는어느해보다도창업시장의활성화를위해많은예산을투입하려고계획하고있으며,특히향후5년간18만개의1인지식기업을창업시키겠다고밝히고있다.이에따라예비창업자들은창업하고자하는분야의정부지원정책을사전에조사하고정부의지원을받을수있도록꼼꼼하게준비하는것이중요할것이다.

▶2.커뮤니티의운영을통해인맥을구축하라

불황기에창업을할때에는충성도높은단골고객의확보가적정매출의확보를위해매우중요하다고할수있는데,이를위해서는커뮤니티의운영이중요하다는것이다.예를들어,커뮤니티는다음(daum)과네이버(naver)에서창업길라잡이카페(cafe.daum.net/isoho2jobs)와같이운영할수있는데,최근인터넷쇼핑몰혹은오픈마켓창업자들도커뮤니티의개설과운영에속속나서고있는실정이다.

▶3.키워드광고를전략적으로활용하라

1인기업이당면하는판로개척이며,이를위해서는다양한홍보전략이필요하다는것이다.하지만1인기업의경우에는인력과자금의한계때문에많은홍보비용을지출할수없는단점이있다.전략적인홍보가필요한데목표고객에게가장효과적으로홍보할수있는방법중의하나가포털사이트의키워드광고다.무차별적인전단지광고보다는월1-2만원의키워드광고비만투자해도하루에수십명의목표고객에게정확하게홍보할수있다는것이다.

▶4.틈새시장을공략하라

1인기업은시장에공급하는제품과서비스의분석을통해서틈새시장(nichemarket)을찾고그것에집중함으로써경쟁력이강화될수있다.그렇게함으로써한정된자원을효과적으로배분할수있는것이다.어떤틈새시장에집중할것인가하는것은기업의제품과서비스,창업자의경험과노하우,시장세분화등을통해결정할수있다.

▶5.숍인숍창업에관심을가져라

경기상황이나빠지면점포의보증금,권리금,월세등이급속하게하락하게되는데,몇달전에비해점포비용이저렴하다고해서성급하게점포를구했다가는매출이조금상승한다고하더라도점포관련비용에서막대한손실을볼수있다.따라서숍인숍(shopinshop)창업을통해창업준비에따른고정비용을절감하고여유자금은나중의상황변화를고려하여당분간비축해두는것이좋다.

▶6.건강과체력을잘관리하라

1인기업은혼자서멀티플레이어(multiplayer)의역할을감당해야한다는것이며그렇게하기위해서는건강을잘관리할필요가있다.가까운거리는걸으면서운동을대신하고컴퓨터,인터넷,휴대폰등과같은정보통신기술을효과적으로활용하여시간과에너지를절약하는것도체력관리에많은도움이될것이다.

▶7.아웃소싱을통해경쟁력을확보하라

1인기업이창업의시점부터모든것을갖추려고하면시간도너무많이소모되는것은물론많은재정이필요하게된다.따라서아웃소싱(outsourcing)을통해창업기업의핵심요소를제외한다른것들은외부에서조달하는것이중요한데,이를통해창업에따른제반비용및인력수요를크게절감할수있다.

▶8.해외창업아이템을벤치마킹하라

지난10여년간한국의창업시장을보면해외에서도입되거나벤치마킹한창업아이템들이크게인기를끌은것은물론수명또한상대적으로길었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특히미국과일본의창업아이템에대한선호도가높았다는것도사실이다.그렇기때문에이미선진국에서검증된창업아이템을벤치마킹하여국내시장의환경에맞게도입하는것도좋은전략이될수있다.

▶9.수익모델을다양화시켜라

실패한창업자들의문제중의하나는바로한가지아이템에지나치게집착한나머지다양한수익모델을찾는데실패했다는것을들수있다.특히불황기에는적어도2-3개의수익모델혹은비즈니스모델(businessmodel)을개발하는것이필요한데,그렇게함으로써수익의원천을다양화시킬수있다.

▶10.1인기업의창업자를브랜드화시켜라

1인기업에서는제품이브랜드가되는것이아니라1인기업의창업자가브랜드가되어야한다.고객은창업자를보고창업자가제공하는상품과서비스를구매하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는것이다.그렇게함으로써1인기업의수명이길어질수있다는것이다.

김영문교수는“이제한국의창업시장은벤처기업의시대,닷컴기업의시대,프랜차이즈기업의시대에이어소호(SOHO)와1인기업의시대를향하고있다”며“2009년에시작된1인기업의시대는분명이전의창업시장과는다른특징을보여줄것으로예상되며이러한시대를미리준비하는것이성공창업을위한키포인트가될것”이라고말했다.

그는아울러대박,신화라는용어는이제창업시장에서영원히사라질것이며자신의경험,재능그리고취미를‘1인기업’으로발전시키는창업자들이시장에속속등장하게될것이라고강조했다.

<도움말:김영문교수(대구광역시인가비영리민간단체사랑나눔회회장)>
Posted by 비즈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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