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아이디어
국내 생수시장 규모 및 현황
비즈브레인
2009. 4. 26. 20:42
1. 업계추정 국내 생수시장 규모
- 2006년 3,500억
- 2007년 3,900억
- 2008년 4,500억
- 2009년 5,300억(예상)
[출처 : 매경 2008.8.11]
2. 업계추정 국내 생수시장 현황
국내 생수시장의 규모는 4400억원 정도로 매년 10%이상 신장하고 있다. 농심은 1240억원의 매출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롯데칠성은 660억원의 매출로 2위다.
롯데칠성은 제품라인을 강화를 위해 작년 4월 아이시스 300ml 페트상품과 5월 해양심층수 블루마린을 선보인 바 있다.
롯데칠성은 앞으로 이달 말 주니어를 위한 아이시스 제품 출시와 5, 6월에는 수원지가 차별화된 아이시스 생수제품 2종을 연달아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롯데칠성은 수입생수와의 공동마케팅 진행, 신규 TV광고 등 생수 마케팅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롯데칠성은 올해 생수매출을 820억원으로 잡고 있으며,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내년에는 1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농심의 ‘1위 수성’을 위한 방어도 만만치 않다. 제주도지방개발공사가 생산하고 농심이 판매하는 삼다수는 페트병 생수시장에서 점유율 48%(지난해 12월 기준)로 줄곧 1위를 달리고 있다.
농심은 올 들어 생수판매를 위한 유통망을 한층 강화했다. 농심 관계자는 “기존에 농심의 음료 특약점(대리점)이 100개였으나 올 2월 100여개를 확충해 총 200여개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이투데이 2009.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