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제안서. 기획서, 보고서의 차이점

비즈브레인 2009. 7. 2. 10:47

일반적으로 제안서. 기획서, 보고서의 차이점은 작성 목적과 내용 구성입니다.

1. 제안서

1)작성 목적

-기술, 제품, 서비스 용역 등을 상대방 회사나 단체에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

-마케팅,업무, 사업 등을 상대방 회사나 단체와 공동의추진하기위하여 작성

2) 작성 내용 : 제안배경, 제안 목표, 기대효과, 제안 회사소개, 제안 사업 추진 계획 등

2. 기획서

1) 작성 목적

- 특정한 사안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하여상급자나 관련 회사 및 고객에게 제출하기

위하여 작성

- 마케팅, 광고, 사업추진, 직무 수행, 경영 계획서 등

2) 작성 내용 : 기획 의도 및 배경, 문제점 분석, 세부 추진계획 등

3. 보고서

1) 작성 목적

- 사업이나 프로젝트의 추진 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상급자나 관련기관 및 고객에게 제출하기

위하여 작성

- 중간보고서, 결과 보고서 등

2) 작성 내용 :프로젝트 개요,추진 경과, 참여 인력 및 업무 분장, 세부 추진내용,문제점 및평가, 개선 방안등

[자료 출처 : 비즈브레인 (www.ebizbra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