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목소리로 녹음 `특별한 동화비디오
동화책 '비디오버전' 소개 사이트 '스피카부즈'
가수ㆍTV스타도 내레이터 삽화도 맘대로 삽입 가능
스피카부즈(Speakaboos)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전래동화를 디지털 세계로 끌어오는 것을 목표로 여러 작가가 그린 삽화와 유명인의 내레이션, 그리고 독창적인 음악이 담긴 이야기책의 비디오 버전을 소개하는 미국의 웹사이트다.
현재 이솝우화, 안데르센 동화, 그림형제 이야기를 비롯해 많은 이야기들이 이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동화와 관련해 각종 게임 및 교육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콘텐츠가 링크돼 있다.
이야기 하나당 99센트에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앨범 단위의 구매도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파일들은 아이튠즈닷컴과 랩소디닷컴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스토리라인 온라인'과 같이 아동을 위한 디지털 이야기 음원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은 많이 있지만 스피카부즈는 가수, 미스USA, 각종 TV스타 등 실제 유명 인사를 내레이터로 등장시키고 전문 작가의 그림을 비디오 동화에 삽입하는 등 기존 다른 서비스와는 차별성을 두고 있다.
이런 스피카부즈가 마련한 또 하나의 전략은 차후에 제공될 서비스로, 부모나 아이로 하여금 이야기를 자신들만의 버전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이트에서 `자신만의 이야기 녹음하기'라는 메뉴는 아동이나 부모는 물론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선생님까지도 자신의 목소리로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나 노래를 녹음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 재미있는 노래방 기기용 버전을 이용해 아이들은 친구들과 함께 노래를 하며 녹음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직접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를 녹음해 들려줌으로써 부모나 조부모들은 아이들을 집에 홀로 남겨둘 경우, 이들이 쉽게 잠들도록 도울 수 있다고 한다.
평범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기존 사이트를 뒤로 하고 이제 소비자들은 차별화된 추가 옵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찾을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스피카부즈는 매력적인 서비스를 가지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만의 콘텐츠를 직접 창조토록 하고 이를 타인과 공유하도록 해 기존 서비스와는 차별성을 꾀했기 때문이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아이템은 향후 그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아이템을 접목시켜 보는 것도 기존 사업과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디지털타임즈 2010년 9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