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서

관공서에 제출하는 제안서와 기업에 제출하는 제안서의 차이

비즈브레인 2007. 11. 2. 01:16

제안서는 작성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1.일반 제안서

- 제안하는 측에서 제안서의 목차와 내용을 결정 하고 작성하여제출

-사업 제안, 제품 제안, 제휴 제안 등

2.입찰 제안서

-입찰을 주관하는 응찰처에서 배포하는 제안요청서(RFP)에 따라 목차 및 내용 작성

그리고 관공서에 제출하는 제안서와 기업에 제출하는 제안서는 목차나 내용 면에서특별한 차이가 없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제안 배경 및 기대 효과 등 사업 추진 목표 부분에서 제안서 제출처의 성격에 따라 방향을 다르게 작성합니다.

1. 관공서 :공공의 이익 및 해당 기관의홍보 효과를강조 (국민 복리 증진,기관 인지도 향상 등)

2. 일반 기업 :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수익 및 이익 강조 (매출 증가,시장 확대, 기업 홍보,이미지 향상 등)

3. 공기업 : 공익성과 수익성을 강조 (기관 인지도 향상 및 수익 증가 등)

[자료 출처 : 비즈브레인 (www.ebizbra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