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아이디어
한국선 올해 이런 장사가 먹힌다
비즈브레인
2008. 2. 24. 00:22
[매일경제02/22]
최근몇년사이창업시장은열기가없이미지근했다.
작년은주식시장급등과펀드열풍으로창업에대한관심이적을수밖에없었다.
또경기도좋아질듯하다말았다.올해는새정부의경기부양책에
관심이쏠리는가운데어느때보다거는기대가크다.
2008년유망창업아이템으로꼽을수있는것은무엇이있을까.
◆1.유기농으로식료품업그레이드
자영업경쟁환경이치열해지면서성숙기업종의업그레이드가활발하다.올해에는식료품판매전문점에주목할만하다.유기농전문점은대표적인업그레이드식료품전문점.웰빙에대한관심이지속적으로증가하면서유망업종으로떠오른유기농전문점은생필품을선택할때도가치를중요시하는심리가확산되면서더욱관심이집중되고있다.
현재유기농전문점시장은대기업프랜차이즈와중소기업프랜차이즈로양분돼있다.
유기농전문점'힐그린'은50년전통식품회사조흥에서론칭한브랜드로유기농선진국뉴질랜드의'허클베리팜스'와판권계약을맺고상품력을강화했다.
풀무원에서사업을전개중인'내추럴하우스오가닉'은마진율이높고,유통기간이긴건강식품구성을강화한브랜드다.최근지역밀착형정육점도창업아이템으로인기다.축산물유통회사,지역축산농협등이적극적으로사업을전개하고있으며고객반응도좋은편이다.다양한가공품을함께판매하며인테리어도카페수준이다.멸균팩등포장방법이발달하면서더욱늘어날전망이다.부경양돈조합의'포크밸리25'는66㎡(20평)규모로대단위아파트밀집지역에출점하고있다.'총각네야채가게'는야채가게를업그레이드한대표적브랜드로현재가맹점을모집중이다.'푸릇푸릇'은'스타일이있는과일가게'를표방하고있다.이곳은인테리어를카페처럼꾸미고즉석도정쌀을판매하며,사과하나라도배달해준다.
◆2.녹차전문ㆍ식사가능한카페등장
카페는체면을중시하는창업자들과노동강도가낮은창업아이템을찾는여성창업자들을중심으로관심이집중되는업종.
요즘은변화하는소비트렌드에따라새로운카페업종이등장하고있어선택폭이넓어지고있다.커피가아닌녹차나홍차를테마로한카페도주목할만하다.그린티에스프레소전문점'티하임'은에스프레소전문점과녹차전문점을복합화한업종이다.
녹색톤인테리어로편안한분위기를연출하는한편녹차를이용한핸드케어와무제한셀프바서비스를제공해고객에게좋은반응을얻고있다.
베이커리카페는간단한식사가가능한카페로서가장성공한모델이다.대형베이커리브랜드를중심으로카페형매장출점이활기를띠고있으며,아이스크림전문점'배스킨라빈스''퓨얼리데카던트'등도카페형으로출점해와플같은간단한식사거리를추가했다.
미국브랜드로세계적인인기를끌고있는핫샌드위치전문점'퀴즈노스'도이색카페로인기가높다.최근에는말레이시아와홍콩에서즐겨먹는번을전문화한카페도인기가높다.
말레이시아브랜드'로티보이'와홍콩브랜드'파파로티'가대표적이다.싱가포르토스트전문점'야쿤카야토스트'매장도등장해눈길을끈다.
◆3.웰빙바람타고전통음식부상
얼마전통계청이발표한자료에따르면외식비비중은전체가계소비지출중11.8%를차지해20년전보다9.2%나늘었다.이같은소비경향이2008년에도꾸준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외식아이템중전통음식에관심이쏠리고있다.
새정부는농림부를'농수산식품부'로전환해농업과식품산업을연계하겠다는방침이어서전통음식에대한인기가날개를달고전통음식점창업도활기를띨것으로예상된다.또'전통음식은웰빙음식'이라는인식도인기를끄는배경이다.보쌈전문점,한정식전문점,콩나물국밥전문점,비빔밥전문점등이대표업종.식품제조기술과저장기술발달로전통음식의표준화가가능해지면서프랜차이즈화도활발하다.
보쌈전문점에서출발해국내대표프랜차이즈기업으로성장한놀부와원할머니보쌈은전통음식전문점의사업성을입증하며높은매출과수익성을자랑하고있다.또'개성보쌈'의경우굴,새우등해물이풍부하게들어간개성식김치로차별화를시도했다.
전주전통음식인콩나물국밥을프랜차이즈화한'완산골명가'는맛의핵심인육수를만드는티백을개발해특허를획득했다.
한정식전문점'좋구먼',찌개카페'찌개애감동'등을론칭한맛있는상상은전통의장맛을살려연200억원대매출을올리고있다.
◆4.고령화시대실버세대아이템인기
저출산과고령화영향으로2018년65세인구가14.3%에달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날로증가하는실버세대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이들을타깃으로한사업아이템도주목받고있다.
노부모를돌봐주는실버시터파견업은부모세대와따로가정을꾸린중산층을중심으로인기를끌고있는아이템.주로베이비시터,가사도우미등인력파견업과겸업형태로운영되고있다.또전문상담을통해건강상태를체크하고최적식단을제공받는서비스업'365케어'도주목할만하다.선진국에서는검증된사업모델로영양사,간호사,복지사등의자격증을가진사람이창업할수있다.무점포로1000만원정도면가맹점을개설할수있다.
실버세대를위한전문간호인력과시스템을갖춘요양원도눈길을끈다.'마추미'는요양원브랜드로지사와지점을모집중이다.이회사는지역밀착노인요양원가맹점을개설해실버세대를위한용품을판매하거나대여하고전문인력을양성ㆍ파견한다.고급노인요양시설을표방한'샤인빌시니어스너싱홈'과'사랑마루'도요양원창업을지원하고있다.한편노인생활보조용품,건강측정용품등실버용품만을전문적으로판매하는곳도있다.'실버스핸드'는온라인쇼핑몰에서관련용품을판매하는한편실버용품전문점창업설명회를열고가맹점도모집한다.
◆5.계단ㆍ냉장고등클리닝업도세분화
이미선진국에서는수요가안정돼있는유망업종.국내에클리닝업종이등장한것은2000년대초.무점포로1000만~2000만원정도자금만들이면창업이가능해창업자가몰려들었고관련브랜드도우후죽순격으로생겨났다.
요즘은선진국버금가는기술적인노하우와체계적인관리시스템을도입한브랜드가속속나타나고있다.전문청소영역을세분한업종도있다.
일본광촉매시공업체인웰코트사한국지사인'웰코트코리아'는새집증후군등의주거환경문제를광촉매시공을통해해결해주는업종이다.
또건물청소관리대행업체'크리니트'는선진계약체계와관리시스템을구축하고있다.'푸르른계단'은7층이하계단청소전문업체이며,'콜드캐어'는냉장고청소를전문으로서비스하고있다.
'하늘정원'은세탁기청소를전문화한업종이다.클리닝업종특징은영업능력과매출이비례한다는점이특징이다.
최근몇년사이창업시장은열기가없이미지근했다.
작년은주식시장급등과펀드열풍으로창업에대한관심이적을수밖에없었다.
또경기도좋아질듯하다말았다.올해는새정부의경기부양책에
관심이쏠리는가운데어느때보다거는기대가크다.
2008년유망창업아이템으로꼽을수있는것은무엇이있을까.
◆1.유기농으로식료품업그레이드
자영업경쟁환경이치열해지면서성숙기업종의업그레이드가활발하다.올해에는식료품판매전문점에주목할만하다.유기농전문점은대표적인업그레이드식료품전문점.웰빙에대한관심이지속적으로증가하면서유망업종으로떠오른유기농전문점은생필품을선택할때도가치를중요시하는심리가확산되면서더욱관심이집중되고있다.
현재유기농전문점시장은대기업프랜차이즈와중소기업프랜차이즈로양분돼있다.
유기농전문점'힐그린'은50년전통식품회사조흥에서론칭한브랜드로유기농선진국뉴질랜드의'허클베리팜스'와판권계약을맺고상품력을강화했다.
풀무원에서사업을전개중인'내추럴하우스오가닉'은마진율이높고,유통기간이긴건강식품구성을강화한브랜드다.최근지역밀착형정육점도창업아이템으로인기다.축산물유통회사,지역축산농협등이적극적으로사업을전개하고있으며고객반응도좋은편이다.다양한가공품을함께판매하며인테리어도카페수준이다.멸균팩등포장방법이발달하면서더욱늘어날전망이다.부경양돈조합의'포크밸리25'는66㎡(20평)규모로대단위아파트밀집지역에출점하고있다.'총각네야채가게'는야채가게를업그레이드한대표적브랜드로현재가맹점을모집중이다.'푸릇푸릇'은'스타일이있는과일가게'를표방하고있다.이곳은인테리어를카페처럼꾸미고즉석도정쌀을판매하며,사과하나라도배달해준다.
◆2.녹차전문ㆍ식사가능한카페등장
카페는체면을중시하는창업자들과노동강도가낮은창업아이템을찾는여성창업자들을중심으로관심이집중되는업종.
요즘은변화하는소비트렌드에따라새로운카페업종이등장하고있어선택폭이넓어지고있다.커피가아닌녹차나홍차를테마로한카페도주목할만하다.그린티에스프레소전문점'티하임'은에스프레소전문점과녹차전문점을복합화한업종이다.
녹색톤인테리어로편안한분위기를연출하는한편녹차를이용한핸드케어와무제한셀프바서비스를제공해고객에게좋은반응을얻고있다.
베이커리카페는간단한식사가가능한카페로서가장성공한모델이다.대형베이커리브랜드를중심으로카페형매장출점이활기를띠고있으며,아이스크림전문점'배스킨라빈스''퓨얼리데카던트'등도카페형으로출점해와플같은간단한식사거리를추가했다.
미국브랜드로세계적인인기를끌고있는핫샌드위치전문점'퀴즈노스'도이색카페로인기가높다.최근에는말레이시아와홍콩에서즐겨먹는번을전문화한카페도인기가높다.
말레이시아브랜드'로티보이'와홍콩브랜드'파파로티'가대표적이다.싱가포르토스트전문점'야쿤카야토스트'매장도등장해눈길을끈다.
◆3.웰빙바람타고전통음식부상
얼마전통계청이발표한자료에따르면외식비비중은전체가계소비지출중11.8%를차지해20년전보다9.2%나늘었다.이같은소비경향이2008년에도꾸준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외식아이템중전통음식에관심이쏠리고있다.
새정부는농림부를'농수산식품부'로전환해농업과식품산업을연계하겠다는방침이어서전통음식에대한인기가날개를달고전통음식점창업도활기를띨것으로예상된다.또'전통음식은웰빙음식'이라는인식도인기를끄는배경이다.보쌈전문점,한정식전문점,콩나물국밥전문점,비빔밥전문점등이대표업종.식품제조기술과저장기술발달로전통음식의표준화가가능해지면서프랜차이즈화도활발하다.
보쌈전문점에서출발해국내대표프랜차이즈기업으로성장한놀부와원할머니보쌈은전통음식전문점의사업성을입증하며높은매출과수익성을자랑하고있다.또'개성보쌈'의경우굴,새우등해물이풍부하게들어간개성식김치로차별화를시도했다.
전주전통음식인콩나물국밥을프랜차이즈화한'완산골명가'는맛의핵심인육수를만드는티백을개발해특허를획득했다.
한정식전문점'좋구먼',찌개카페'찌개애감동'등을론칭한맛있는상상은전통의장맛을살려연200억원대매출을올리고있다.
◆4.고령화시대실버세대아이템인기
저출산과고령화영향으로2018년65세인구가14.3%에달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날로증가하는실버세대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이들을타깃으로한사업아이템도주목받고있다.
노부모를돌봐주는실버시터파견업은부모세대와따로가정을꾸린중산층을중심으로인기를끌고있는아이템.주로베이비시터,가사도우미등인력파견업과겸업형태로운영되고있다.또전문상담을통해건강상태를체크하고최적식단을제공받는서비스업'365케어'도주목할만하다.선진국에서는검증된사업모델로영양사,간호사,복지사등의자격증을가진사람이창업할수있다.무점포로1000만원정도면가맹점을개설할수있다.
실버세대를위한전문간호인력과시스템을갖춘요양원도눈길을끈다.'마추미'는요양원브랜드로지사와지점을모집중이다.이회사는지역밀착노인요양원가맹점을개설해실버세대를위한용품을판매하거나대여하고전문인력을양성ㆍ파견한다.고급노인요양시설을표방한'샤인빌시니어스너싱홈'과'사랑마루'도요양원창업을지원하고있다.한편노인생활보조용품,건강측정용품등실버용품만을전문적으로판매하는곳도있다.'실버스핸드'는온라인쇼핑몰에서관련용품을판매하는한편실버용품전문점창업설명회를열고가맹점도모집한다.
◆5.계단ㆍ냉장고등클리닝업도세분화
이미선진국에서는수요가안정돼있는유망업종.국내에클리닝업종이등장한것은2000년대초.무점포로1000만~2000만원정도자금만들이면창업이가능해창업자가몰려들었고관련브랜드도우후죽순격으로생겨났다.
요즘은선진국버금가는기술적인노하우와체계적인관리시스템을도입한브랜드가속속나타나고있다.전문청소영역을세분한업종도있다.
일본광촉매시공업체인웰코트사한국지사인'웰코트코리아'는새집증후군등의주거환경문제를광촉매시공을통해해결해주는업종이다.
또건물청소관리대행업체'크리니트'는선진계약체계와관리시스템을구축하고있다.'푸르른계단'은7층이하계단청소전문업체이며,'콜드캐어'는냉장고청소를전문으로서비스하고있다.
'하늘정원'은세탁기청소를전문화한업종이다.클리닝업종특징은영업능력과매출이비례한다는점이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