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
새해 유망업종은 ‘콤비네이션’
비즈브레인
2009. 1. 6. 13:44
[매일경제01/06]
-전문점창업,불경기에변화불가피
경기불황이올상반기까지이어질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창업시장의트렌드역시변화를겪을전망이다.
그동안창업시장을대표했던전문점의개념이크게변화될것으로보인다.
단일품목보다는서로상이한이종아이템의결합을시도한‘콤비네이션(combination)창업이주목을받을것으로보인다.
꾸준히증가하는경쟁점의출현과소비부진을감안해보면결국고정된지출을얼마나효과적으로활용하느냐가관건인데콤비네이션을시도함으로써새로운해답을찾을수있다는계산이다.
더불어고객의쇼핑시간을최대한줄여서고객만족도를높이자는두마리토끼를잡자는노림수로볼수있다.
꽃판매와선물포장을결합한플라워래핑이나베이커리카페는잘알려진아이템이며국수와밥을동시에판매하는제3의전문점도고객층을넓히고매출을끌어올릴만한새로운시도로볼수있다.
한동안시장에서외면당했던찜닭전문점이해물떡찜을보강하면서새로운전기를마련했다는점에서시사하는바가크다.
IMF와2002년창업열풍이불던때의재테크창업보다는부부혹은솔로창업이대세를이룰것으로보인다.금융규제와주택가격하락등으로인해창업자금확보가여의치않은상황에서10평이내의소점포로시작할만한아이템을찾을수밖에없다.분식점이나떡볶이전문점,건강죽전문점,국수전문점등이대표적이다.
생계필수형아이템도주목할만하다.소득대비탄력성이낮거나마이너스상관성을갖는생계필수형소비의증가가예상되는가운데질보다는양,외형보다는실속,분위기보다는내실을추구하는소비패턴이지배할것으로보인다.
적은비용으로도큰편익을줄수있는균일가전문점,헤어컷전문점,리폼/리페어전문점등을눈여겨보아야하고,외식을대체할만한반찬전문점이나야채전문점,정육식당등도불황기에잘되는업종을손꼽을만하다.
가격승부형아이템은불황기에어김없이찾아오는손님이다.왕돈까스전문점,배달피자/치킨전문점,배달전문음식점,한식뷔페,라면전문점등이대표적인데다만원산지표시제의무화에따라서부침이심할것으로예상되기때문에신중한고려가필요하다.
불황에는여성보다는남성신세대보다는중년층이소비를주도하게마련인데이런추세를반영하듯중년남성층이선호하는찌개전문점,생선구이전문점,소고기전문점,김치요리전문점,참치전문점,도토리전문점,국수전문점등은복고바람을타고창업시장을주도할것으로보인다.
불황이장기화되면심신이괴롭고스트레스가늘어나는데이를해소시켜주는이른바스트레스클리닉이나기호식품판매,사행성사업,그리고매운음식이큰인기를얻는다는것은지난창업史를통해서짐작할수있는트렌드라할수있다.
이밖에도창업시장의5년사이클이라는속설이존재하듯5년이나10년전에인기를끌다가휴식기를취했던찜닭이나샌드위치,닭갈비,두루치기,아이스크림,스파게티,핫도그등도리모델링을통해서창업시장에새로운변화를불러일으킬것으로기대된다.
-전문점창업,불경기에변화불가피
경기불황이올상반기까지이어질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창업시장의트렌드역시변화를겪을전망이다.
그동안창업시장을대표했던전문점의개념이크게변화될것으로보인다.
단일품목보다는서로상이한이종아이템의결합을시도한‘콤비네이션(combination)창업이주목을받을것으로보인다.
꾸준히증가하는경쟁점의출현과소비부진을감안해보면결국고정된지출을얼마나효과적으로활용하느냐가관건인데콤비네이션을시도함으로써새로운해답을찾을수있다는계산이다.
더불어고객의쇼핑시간을최대한줄여서고객만족도를높이자는두마리토끼를잡자는노림수로볼수있다.
꽃판매와선물포장을결합한플라워래핑이나베이커리카페는잘알려진아이템이며국수와밥을동시에판매하는제3의전문점도고객층을넓히고매출을끌어올릴만한새로운시도로볼수있다.
한동안시장에서외면당했던찜닭전문점이해물떡찜을보강하면서새로운전기를마련했다는점에서시사하는바가크다.
IMF와2002년창업열풍이불던때의재테크창업보다는부부혹은솔로창업이대세를이룰것으로보인다.금융규제와주택가격하락등으로인해창업자금확보가여의치않은상황에서10평이내의소점포로시작할만한아이템을찾을수밖에없다.분식점이나떡볶이전문점,건강죽전문점,국수전문점등이대표적이다.
생계필수형아이템도주목할만하다.소득대비탄력성이낮거나마이너스상관성을갖는생계필수형소비의증가가예상되는가운데질보다는양,외형보다는실속,분위기보다는내실을추구하는소비패턴이지배할것으로보인다.
적은비용으로도큰편익을줄수있는균일가전문점,헤어컷전문점,리폼/리페어전문점등을눈여겨보아야하고,외식을대체할만한반찬전문점이나야채전문점,정육식당등도불황기에잘되는업종을손꼽을만하다.
가격승부형아이템은불황기에어김없이찾아오는손님이다.왕돈까스전문점,배달피자/치킨전문점,배달전문음식점,한식뷔페,라면전문점등이대표적인데다만원산지표시제의무화에따라서부침이심할것으로예상되기때문에신중한고려가필요하다.
불황에는여성보다는남성신세대보다는중년층이소비를주도하게마련인데이런추세를반영하듯중년남성층이선호하는찌개전문점,생선구이전문점,소고기전문점,김치요리전문점,참치전문점,도토리전문점,국수전문점등은복고바람을타고창업시장을주도할것으로보인다.
불황이장기화되면심신이괴롭고스트레스가늘어나는데이를해소시켜주는이른바스트레스클리닉이나기호식품판매,사행성사업,그리고매운음식이큰인기를얻는다는것은지난창업史를통해서짐작할수있는트렌드라할수있다.
이밖에도창업시장의5년사이클이라는속설이존재하듯5년이나10년전에인기를끌다가휴식기를취했던찜닭이나샌드위치,닭갈비,두루치기,아이스크림,스파게티,핫도그등도리모델링을통해서창업시장에새로운변화를불러일으킬것으로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