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아이디어

2009년 코쿤족을 잡아라

비즈브레인 2009. 1. 6. 14:03
[중앙일보12/29]

-코쿤족을위한독립공간형아이템이뜬다
-모두의공간에서우리만의독립된공간으로…

최근한소비실태연구기관에서는신세대층의소비성향이감성중심의소비패턴으로빠르게변해가고있다고보도한바있다.한예로콤팩트디지털카메라와데스크톱컴퓨터를대부분보유한신세대는또다시고가의DSLR카메라와소형노트북을소유하기위해힘든아르바이트를마다하지않고있다.아무나가질수없는고가의장비들은남들에게그들을특별하게보일수있는마법의지팡이가되어그들의감성을충족시켜주기때문이다.

또한이들의감성은모두를위한개방형공간이아닌그들만을위한독립된공간을찾아시끄러운소음과남들의시선을피해그들만의공간에있길원한다.남들에게방해를받지않는그들만의독립된공간을원하는감성들은최근이러한소비형태를충족시킬수있는곳을우선적으로선택하고있다.

나만의공간을선호하는코쿤(cocoon)족이늘어남에따라최근‘공간마케팅’이새로운창업키워드로급부상하고있으며이를반영하여새로운창업아이템이등장하고있다.

◆주점창업에서“독립형공간”눈에띄네

식도락주점‘야무야무’(www.yamuyamu.co.kr)는‘공간마케팅’을이용한독립형공간을통해고객들로부터좋은반응을얻고있다.

개방형매장의시끄러운소음들과타인의시선을차단하기위해다양한칸막이와소품을사용하여독립공간화하였고이로인해고객이아늑함과편안함을느낄수있도록하였다.

특히붙박이형독립공간,파티션형독립공간,룸형독립공간,칸막이형독립공간등의다양한컨셉트의공간을제공하고있어매장을찾는고객들의성별,연령대별,모임성격등에맞는공간을선택하여사용하고있다.

야무야무모란점김복남점주는“독립공간을처음이용한고객들의만족도가아주높습니다.특히옆테이블의시끄러운대화소리에방해받지않고조용하고아늑한분위기에서고객들만의시간을보낼수있는점이큰매력이라고좋아하셔요.”

이런차별점이방문고객들의입소문을통해알려져이로인한신규고객들의방문율이계속증가하고있다.

이렇듯업계관계자는야무야무의독립공간형주점은기존개방형매장과공간차별화를통해새로운고객층을흡수하게되었고이는주점시장의새로운트렌드로자리잡게될것으로전망하였다.